-
[미시적기초-소비] 48. 생애주기가설[알아가자]경제학/[알아가자]거시경제학 2022. 12. 30. 22:34
이번 시간에는 미시적 기초에 기반한 거시경제이론에 대한 소비이론 중 생애주기가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생애주기가설(Life Cycle Hypothesis)이란 소비자가 한 생애에 걸쳐 소득수준의 변화패턴에 따라 저축의 양을 결정한다는 것을 설명한 이론입니다.
생애주기에 따른 소득과 소비를 표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유년기에는 소득이 발생하지 않지만 소비는 일정수준이 발생하므로 음의 저축이 일어납니다. 따라서 유년기에는 최초에 가지고 있던 자신의 자산이 점차 줄어들게 됩니다.
소득이 발생하는 중년기에는 양의 저축이 이루어지며 자산이 쌓이기 시작합니다. 그러나 노년기에는 은퇴로 인해 다시 음의 저축을 하게 되는데 생애주기가설은 이렇게 일생 시기에 따른 소비패턴을 주장하는 이론입니다.
수식적으로는 경제주체는 평생효용수준을 극대화시키는 소비수준과 소득수준을 가질 것입니다.
그래서 그 효용극대화 식을 표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여기에서 t는 t기를 의미하며 a는 초기 부를 의미합니다.
이 때 소비수준이 매 기 일정하다고 가정하겠습니다. 그리고 소득이 발생하는 시기 간의 소득 수준도 일정하다면 각 기의 소비수준 C는 다음과 같이 표현될 수 있습니다.
( n : 전체 기간, N : 소득이 발생한 기간)
그리고 이를 다시 정리하면 다음과 같이 표현될 수 있습니다.
이때 W는 초기 부이며, Y는 소득에 해당하고, k는 각각에 붙는 상수입니다.
이와 같은 논의를 통해 생애주기가설에서는 소비와 관련된 몇가지 함의를 얻을 수 있습니다.
1.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소비는 오로지 소득을 변수로만 하는 함수가 됩니다. C=k1W+k2Y에서 W는 사실상 초기 부이므로 태어날 때 정해지는 상수이므로 C는 오로지 Y에 의해 정해집니다. 이와 같은 표현은 Kuznet이 주장했던 소비함수의 특징과도 부합합니다.
2. 다음으로 단기에는 부의 수준이 주어져 있을 때 소득 증가는 평균소비성향 감소를 일으킵니다. 왜냐하면 최종적으로 정리된 식에서 평균소비성향(APC)을 계산하면,
위와 같이 평균소비성향이 Y에 반비례함을 알 수 있습니다.
3. 결국 위의 장단기에 소득과 소비의 관계를 생각해보면, 연령이 높아질수록 소비의 재산에 대한 민감도(단기)에는 높아지지만 소득에 대한 민감도는 낮아짐을 알 수 있습니다. 반면 연령이 어리다면(장기) 소득이 소비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 됩니다.
4. 또한, 최초의 식에서 N/n은 0과 1사이의 상수이므로 Y의 변화량에 비해 C의 변화량이 작음을 알 수 있습니다. 즉, 소비는 소득에 비해 변동성이 적은 경제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5. 그리고 생애주기가설에서는 초기 부를 명시함으로서 소비에 대한 자산효과가 명시적으로 고려되는 모형에 해당합니다.
반면 생애주기가설에 대한 한계도 있는데, 가장 큰 한계가 일생주기 내 소비와 소득의 총합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보통 소득의 크기가 소비의 크기보다 큰데, 이는 자신의 ① 사망시점을 정확히 알 수 없어 모든 재산을 사용하기 어렵다는 점, ② 의료비 등 갑자기 큰 소비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예비적 동기에 따라 소비를 제한한다는 점, ③ 자녀에 대한 영향력을 지속적으로 행사하기 위한 전략적 유산(strategic bequest) 등의 이유가 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생애주기가설과 유사하지만 약간 다른 항상소득가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궁금하거나 지적할 사항은 댓글 달아주세요
'[알아가자]경제학 > [알아가자]거시경제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시적기초-소비] 50. 랜덤워크가설 (0) 2023.01.08 [미시적기초-소비] 49. 항상소득가설 (0) 2023.01.04 [미시적기초-소비] 47. 시점간 자원배분 모형 (1) 2022.12.24 [미시적 기초이론] 46. 미시적 기초이론의 등장 (0) 2022.12.21 [보충] 우리나라 물가 구조와 과제 (0) 2022.1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