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비자이론] 가격효과와 슬러츠키 방정식[알아가자]경제학/[알아가자]미시경제학 2021. 4. 24. 00:24
이전 포스트에서 살펴본 가격효과를 수식으로 살펴보려면, 슬러츠키 방정식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여기서는 간단한 수준에서 슬러츠키 방정식을 살펴보겠습니다.
슬러츠키 방정식(Slutsky equation)의 가장 기본적 형태는 다음과 같습니다.
슬러츠키 방정식은 그 표현하는 중점에 따라 힉스방식(1)과 슬러츠키 방식(2)으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Hicks관점의 슬러츠키 방정식은 가격변화에도 불구하고 원래의 효용수준이 유지된다면 실질소득이 일정하다고 보는 방식이고,
Slutsky관점에서는 구매력을 기준으로 가격변화에도 불구하고 원래의 상품묶음을 소비할 수 있는 구매력이 유지된다면 실질소득이 일정하다고 보는 방식입니다.
둘의 차이가 없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겠지만, 이 관점의 차이는 대체효과의 크기 면에서 극단적으로 달라지는 경우들이 있으므로 명확히 정의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두 방정식의 차이점은 대체효과에 해당하는 우변 첫번째 항의 형태입니다.
힉스의 슬러츠키 방정식은 효용수준이 최초 효용을 유지하면서 가격변화에 따른 재화량의 변화를 의미하며,
슬러츠키의 슬러츠키 방정식은 최초의 구매력 수준을 유지하면서 가격변화에 따른 재화량 변화를 의미합니다.
일반적인 형태의 무차별곡선에서 가격이 상승할 때 나타나는 변화를 보면서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X재의 가격이 상승해서 예산선이 AB에서 AC로 변화되어 최적선택이 P0에서 P1으로 변화된 경우를 가정해보겠습니다.
힉스의 슬러츠키 방정식 관점(연두색)에서 보면, 대체효과는 최초 효용 U0를 유지하는 선에서 가격변화가 일어났을 때의 최적 선택 점인 Ph까지 이동하는 것이 대체효과가 됩니다.
그리고 Ph에서 실질소득 감소에 따른 예산선 축소로 최적선택의 변경점 P1까지의 이동이 소득효과가 됩니다.
반면 슬러츠키 방식의 슬러츠키 방정식(청록색)에 따르면, 대체효과는 최초 선택점 P0를 유지하는 선에서 가격변화가 일어났을 때 최적 선택점인 Ps까지 이동하는 것이 대체효과이고, Ps에서 실질소득 감소에 따른 P1까지 이동이 소득효과입니다.
둘의 차이를 확인해볼 수 있는 더 극단적인 형태인 선형효용함수를 생각해보겠습니다.
이번에는 상대가격 체계가 P0에서 P1으로 하락하는 경우를 가정하겠습니다.
먼저 Hicks 관점(실질효용 유지)의 대체효과와 소득효과를 살펴보겠습니다.
가격체계가 P0에서 P1으로 하락하는 경우 힉스의 대체효과는 U0를 유지하는 한에서 P1가격체계를 했을 때(녹색 실선)의 최적선택점이 되며, 그 선택점은 B가 됩니다.
그리고 가격변화에 따른 실질소득 증가로 최적선택점은 C가 됩니다.
즉, 이 경우 가격효과, 대체효과, 소득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다음으로 Slutsky 관점(실질구매력 유지)에서 살펴보겠습니다.
가격체계가 P0에서 P1으로 하락하는 경우, 대체효과는 기존 소비점인 A를 그대로 소비할 수 있는 예산선 AC에서 최적선택점을 가리키므로, 대체효과는 C로 일어납니다.
그런데 이미 AC선은 변화된 가격체계 P1의 예산선과 일치하므로 별도의 소득효과는 없습니다.
이를 표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슬러츠키 방정식은 많은 교재에서 힉스 방식의 실질효용을 유지하는 것을 대체효과로 생각하고 논의를 전개하겠지만, 이런 관점도 있다는 사실을 참고로 알아두시면 될 것 같습니다.
지금부터는 힉스방식의 슬러츠키 방정식을 기준으로 논의하겠습니다.
슬러츠키 방정식의 좌변은 가격효과를 의미합니다.
그리고 우변의 첫 번째 항은 대체효과를 의미하며. 두 번째 항은 소득효과를 뜻합니다.
이 두 번째 항을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하겠습니다.
소득효과는 먼저 단위소득당 재화의수요량 변화에 기존 수요량을 곱해서 전체 재화량 증가에 대한 소득효과를 도출한다고 이해하면 됩니다.
슬러츠키 방정식의 보다 구체적인 유도방식은 논의를 넓히지 않기 위해 별도 포스트로 남기겠습니다.
(링크)
이 슬러츠키 방정식은 여러 변형들이 있는데
1. 교차 슬러츠키 방정식(Cross Slutsky equation)
2. 현물부존모형
3. 여가소비모형
등이 있습니다.
현물부존과 여가소비모형은 지난 게시글에서 확인하실 수 있고, 교차슬러츠키는 나중에 슬러츠키 방정식을 탄력성의 개념과 결합해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탄력성은 시장균형이론할 때 자세히 설명하도록 할게요.
학부 수준에서 슬러츠키 방정식을 직접적으로 활용하는 문제들이 등장하는 경우는 거의 없으므로 개념 위주로 이해하시되, 슬러츠키 방정식 계산문제 풀이는 별도 게시글로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수요함수와 보상수요함수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질문할 부분이나 지적할 사항은 언제든 댓글로 달아주세요~
'[알아가자]경제학 > [알아가자]미시경제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비자이론] 간접효용함수와 지출함수 (0) 2021.04.28 [소비자이론] 보통수요함수와 보상수요함수 (0) 2021.04.26 [소비자이론] 현물부존모형과 여가소득모형 (0) 2021.04.21 [소비자이론] 여러가지 효용함수의 가격효과, 대체효과, 소득효과 (0) 2021.04.20 [소비자이론] 가격효과로서 소득효과와 대체효과 (0) 2021.04.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