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소비자이론] 여러가지 효용함수의 가격효과, 대체효과, 소득효과
    [알아가자]경제학/[알아가자]미시경제학 2021. 4. 20. 20:36

    이번 글에서는 전에 살펴보았던 가격효과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여러 효용함수를 예시로 해서 살펴보겠습니다.

     

     

    가격효과, 대체효과, 소득효과의 개념 : fromonetoten.tistory.com/14

    효용함수들의 가격효과와 소득효과는 가격소비곡선(PCC)과 소득소비곡선(ICC)을 활용하면 비교적 쉽게 유추해볼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살펴볼 네 가지 효용함수의 가격소비곡선과 소득소비곡선에 대한 이전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소비자이론] 가격소비곡선, 소득소비곡선, 엥겔곡선 - 콥더글라스, 레온티에프 :    fromonetoten.tistory.com/12

     

    [소비자이론] 가격소비곡선, 소득소비곡선, 엥겔곡선 - 선형, 준선형 :    fromonetoten.tistory.com/13

    위의 글들을 다 보셨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각 효용함수별로 가격효과가 어떻게 일어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콥-더글라스 효용함수의 가격효과

    콥-더글라스 효용함수의 경우 PCC가 수평으로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이때, 대체효과와 소득효과가 모두 발생하며 가격효과 또한 두 효과의 합으로 계산됩니다.

    2. 레온티에프 효용함수의 가격효과

    레온티에프 효용함수의 경우 상대가격의 변화에 따라서 최적선택점이 바뀌지 않으므로, 대체효과는 없습니다.

    반면 실질 소득 증가에 따른 최적선택의 이동이 ICC상에서 일어나므로 소득효과만 존재합니다.

    그래서 레온티에프 효용함수에서 가격효과는 소득효과와 동일합니다.

    3. 선형 효용함수의 가격효과

    선형 효용함수의 경우 구간별로 최적 선택이 달라지지만, 여기서는 두 가지 케이스를 기준으로 살펴보겠습니다.

    1) X재 소비 비중이 0에서 소득 전체로 바뀌는 경우

    X재를 전혀 선택하지 않다가, 상대가격 하락으로 모든 소득을 X재에 소비하는 경우, 대체효과는 가격체계가 효용함수의 기울기와 같을 때 X축 절편까지의 크기가 됩니다.

    그리고 소득효과는 그 이후의 재화 소비량 변화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소득효과와 대체효과가 모두 존재하며, 두 효과의 합이 가격효과가 됩니다.

    2) X재의 소비 비중이 100%인 상태에서 상대가격 변동이 있는 경우

    이미 X재에 모든 소득을 소비하는 상황이며, 상대가격 변화 이후에도 모든 소득을 소비하는 것이 유지될 경우

    상대가격의 변화로 인해서 최적선택이 변화하는 부분은 없으므로 대체효과는 없습니다.

    다만 상대가격 변화에 따른 실질소득의 증가 또는 감소가 생기기 때문에 이에 따른 소득효과만 존재합니다.

    4. 준선형 효용함수의 가격효과

    준선형 효용함수의 경우, 아주 특이하게 최적점이 결정됩니다.

    PCC는 수평이고, ICC는 수직이기 때문에 가격효과에 따른 최적점의 이동은 반드시 수평선상에서 이루어집니다.

    하지만, 소득효과는 ICC상에서 이루어지므로 소득효과는 없습니다.

    즉 준선형 효용함수에서는 대체효과가 곧 가격효과가 됩니다.

    이 네 가지 사실을 정리하면 표와 같습니다.

    이제부터는 종전과 달리 복잡한 내용들이 많이 등장하기 때문에 단번에 이해하기가 쉽지 않을 것입니다.

    보시던 책이나 자료, 혹은 포스팅되어 있는 글들을 참고하시고, 댓글로도 질문하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현물부존모형과 여가소득모형을 살펴보겠습니다.

    수정할 부분, 궁금한 점은 언제든 댓글 부탁드려요~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