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미시적기초-투자] 54. 투자함수 개괄
    [알아가자]경제학/[알아가자]거시경제학 2023. 2. 13. 22:43

    이번 시간부터는 미시적 기초에 기반한 투자이론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경제학에서 논의하는 투자에 대해서 어느 정도 내용을 정리해보겠습니다.

    경제학에서 투자(investment)는 '일정기간의 생산활동의 결과로서 새로 추가된 자본스톡의 증가분'(두산백과, 2023)을 말합니다. 쉽게 말하면 일정 기간 동안 추가 매입한 자본재의 크기를 투자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런데 이 자본재를 사는 주체는 대개 기업과 정부입니다. 그래서 투자의 크기는 민간투자(기업)와 정부투자의 합으로 구성됩니다. 

    그리고 정부투자는 통상 조세수입에서 정부지출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이 정부투자로 들어가고, 이 크기는 정부정책 등에 의해 외생적으로 정해질 수 있으므로, 우리가 이하에서 논의하는 내용은 기업을 경제주체로 하는 민간투자에 대해서 다루겠습니다.

    미시적 기초의 투자이론을 다루기 전에 먼저 투자의 성격에 대해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투자의 이중성(R. F. Harrod & E. D. Domar) : 투자는 단기적인 경기변동을 일으킬뿐 아니라 장기적 경제성장을 결정하는 중요 요인입니다. 즉 투자는 거시경제의 총수요뿐 아니라 총공급(성장)측면에서도 중요 요인입니다.

    2) 투자의 비가역성(irreversibility) : 한 번 구성된 자본재는 회수되지 않습니다. 만약 경제가 불확실성 하에 있다면 투자의 비가역성으로 인해 투자는 변동성이 확대될 것이고, 경제주체의 기대 등 심리적 요인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게 됩니다.

    3) 투자의 건설기간(time to build) : 투자는 1기간만 고려하는 의사결정이 아니라 다기간에 걸쳐서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자본재 건설에는 시간이 소요되므로 1회적인 충격이 다기간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그래서 투자는 미래의 예측된 변화에 대해서도 영향을 받는 미래지향적 변수입니다.

    4) 투자의 급변성(volatility) : 투자는 다른 변수에 비해 큰 변동성을 갖습니다.

    이러한 투자의 고유한 성격때문에 투자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소비와는 또 다른 방향의 장애요소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1) 자본조정비용(capital adjustment cost) : 현실에서 자본재를 구입 또는 매각하기 위해서는 거래비용을 포함한 각종 부대비용이 발생합니다. 이를 자본조정비용이라고 하는데 자본조정의 한계비용이 자본크기에 체증한다면 기업은 한 기간에 투자를 집중하기보다는 여러 기간에 나누어 투자함으로서 총 자본조정비용의 크기를 낮추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2) 신용할당 및 금융제약 : 현실에서 투자를 원하는만큼 하기 위해서는 금융시장의 도입이 필수적인데, 은행은 신용할당으로 기업이 원하는 만큼의 자금을 차입할 수 없도록 제재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이 경우 기업의 투자규모는 경제지표와 무관히 조달가능한 자금의 크기가 됩니다.

    3) 불확실성과 투자의 비가역성 : 또한 투자는 심리적 요인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기업의 생산함수나 자본의 임대가격 등의 투자 결정변수에 불확실성이 존재한다면 기업은 보다 신중히 의사결정할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이렇게 불확실성이 높을 경우 비가역적인 투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여러 기간에 나누어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실증적으로 이슈되는 부분 중 하나는 이자율에 대한 비탄력성 문제입니다.

     

    우리가 통상 투자함수를 설정할 때 이자율에 대한 함수로 정하면서 이자율에 탄력적인 투자함수를 많이 고려하는데 실증적인 연구에서는 이자율이 투자에 그다지 탄력적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이자율이 비탄력적인 것에 대해서는 △ 케인즈가 제기한 야성적 충동에 의해 이자율보다는 심리적 요인에 의해 더 많은 영향을 받는다는 점 △ 현실적으로 신용할당으로 인해 이자율이 떨어지더라도 원하는만큼의 투자를 위한 차입이 어려운 점 △ 자본재의 사용연한이 줄어듦에 따라서 투자의 속성이 단기적으로 변화해감에 따라 이자율의 영향력이 약해진다는 점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다음 시간부터는 본격적으로 투자이론에 대해서 살펴볼텐데 먼저 신고전파의 투자이론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궁금하거나 지적할 사항은 댓글로 달아주세요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