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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균형이론] 네트워크효과[알아가자]경제학/[알아가자]미시경제학 2021. 6. 28. 22:09
이번 글에서는 시장수요함수 중 특수한 경우인 네트워크효과가 반영되는 경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네트워크효과(Network effect)란 어느 특정 상품에 대한 수요가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는 효과를 말합니다. 이는 양태에 따라 여러 가지 양상으로 전개되는데 각 효과의 명칭과 의미를 위주로 알아보겠습니다.
1. 밴드웨건 효과(Bandwagon effect)
밴드웨건 효과는 유행에 따라 상품 구입이 늘어나는 현상을 뜻합니다. 양의 망 외부효과라고도 할 수 있는데 사용하는 인원이 늘어날수록 수요가 더 늘어나는 현상입니다.
밴드웨건효과가 적용되는 상품들은 가격이 하락할 경우, 개인당 수요량이 늘어날 뿐 아니라 상품을 사용하고자 하는 수요자의 수도 급격히 늘어나게 하기 때문에 가격탄력성이 상당히 높은 편에 속하게 됩니다. 그래서 위 그래프와 같이 완만한 형태의 수요곡선을 만들게 됩니다.
밴드웨건 효과가 대표적으로 적용되는 것으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나 메신저 등이 있습니다.
2. 스놉 효과(Snob effect)
스놉효과는 밴드웨건 효과와 반대로 소비자가 늘어나면 소비를 꺼리게 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음의 망 외부효과라고도 하는데 이런 제품들은 그 희귀성 등에 따라 소비자가 늘어나면 가치가 하락하기 때문에 수요가 오히려 줄어들게 됩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에는 밴드웨건 효과의 경우와 반대로 수요함수가 더 비탄력적인 형태로 나타나게 됩니다.
밴드웨건 효과의 대표적인 것이 골동품이나 우편, 동전과 같은 물건들입니다. 이런 물건들은 희귀할수록 가치가 더 올라가는데 이를 공급량이 제한되기 때문으로 볼 수도 있지만, 수요측면에서도 흔할수록 수집상들로부터 모으고자 하는 수요가 줄어들기 때문이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3. 베블런 효과(Veblen effect)
베블런 효과는 가격이 오르고 있는데 수요가 줄지 않고 오히려 늘어나는 효과를 말합니다. 앞의 두 효과는 가격이 하락하거나 수요량이 늘어날 때 피드백 효과로 더 늘어나거나 줄어드는 경우입니다. 그런데 베블런 효과는 가격이 상승하는데 오히려 수요량이 늘어나는 것으로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1) 곡선 상 이동 : 기펜재
기펜재는 음의 대체효과보다 양의 소득효과가 더 커서 가격이 상승함에도 수요량이 늘어나는 재화를 말합니다. 기펜재에 대한 설명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체효과, 소득효과 : https://fromonetoten.tistory.com/18
2) 곡선의 이동 : 사재기 등 수요의 변화 / 명품 등 재화에 대한 인식
가격이 오르는 것을 추가 상승의 신호로 해석하거나 공급량의 감소로 인식하여 오히려 수요가 더 늘어나는 경우입니다. 대표적인 경우가 사재기로 가격이 오르면 앞으로 계속 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생각하여 더 비싸지기 전에 구매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수요곡선 상의 변화가 아니므로 수요곡선의 이동으로 분석해야 합니다.
또 다른 케이스가 명품에 대한 인식입니다. 가격이 상승하는 것을 그 재화의 브랜드 가치가 상승한 것으로 받아들여 지불용의가 상승하는 경우 수요가 늘어날 수 있습니다. 이 또한 수요곡선의 외생적 변수에 의한 것이므로 수요곡선의 이동이 되겠습니다.
다음 시간부터는 생산조직이론을 시작해보겠습니다. 먼저 완전경쟁시장의 특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궁금하거나 고칠 부분은 댓글로 알려주시면 반영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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