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IS-LM모형] 08. 극단적인 IS, LM모형(야성적충동, 유동성함정 등)
    [알아가자]경제학/[알아가자]거시경제학 2022. 2. 17. 21:57

     

     

    지난시간까지 IS-LM모형에 대한 분석을 했다면, 이번 시간부터는 IS-LM모형에 여러가지 조건과 변수를 추가하여 응용된 모형을 만들어보고 응용된 모형 하에서 효과를 분석해보겠습니다.

     

     

     

    이제까지 우리는 우상향하는 LM과 우하향하는 IS를 기본 전제로 삼았습니다. 그런데 고전학파 또는 케인즈학파의 가정을 수용한다면, 극단적으로 수직 또는 수평의 IS, LM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1. 수직의 IS곡선 - 야성적 충동(Animal spirit)

     

     

     

    케인즈는 투자의 판단 요소가 이성적 분석과 판단의 결과라기보다 기업가의 직감과 심리에 기반한다고 보았습니다. 이를 야성적 충동이라고 하며, 심리에 의해 투자가 결정될 경우, 극단적으로 시장의 이자율은 투자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못합니다. 따라서, IS곡선과 이자율 사이에는 아무런 관계가 없으므로 수직의 IS곡선이 도출됩니다. 바꿔 말하면, 이자율이 투자에 대해 비탄력적인 경우에 해당합니다.

     

     

     

     

    수직의 IS곡선에서는 투자와 이자율 간에 아무런 관계가 없기 때문에 이자율 상승에 따른 구축효과가 존재하지 않아 재정정책은 강화됩니다. 하지만, 이자율 하락에 따른 투자증가가 없어 통화정책의 효과는 무력화됩니다. 따라서 수직의 IS곡선이 주어지는 시장에서는 투자 촉진을 위해 이자율을 조정하기 보다는 기업가 정신과 투자를 활성화시키는 환경을 조성하고, 원활한 투자를 위한 경제의 불확실성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수평의 LM곡선 - 유동성 함정(Liquidity trap)

     

     

     

    화폐수요가 이자율에 대해서 극단적으로 탄력적이라면 추가적인 화폐공급이 있더라도 이자율은 떨어지지 않고 모두 흡수됩니다. 이 경우 화폐수요는 이자율에 대해 극단적으로 탄력적입니다. 그래서 이 때는 수평의 LM곡선이 만들어집니다.

     

     

    수평의 LM곡선에서는 확장적 재정정책으로 인한 이자율 감소가 없으므로 구축효과가 없어 강력한 정책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통화정책의 경우 통화공급을 통한 이자율 하락이 일어나지 않고 순식간에 복구되므로 통화정책은 무력화됩니다.

     

     

     

    유동성 함정에 대해서는 별도 글에서 보다 세부적으로 다루어보겠습니다.

     

     

     

    (링크)

     

     

     

     

     

     

     

    3. 수직의 LM곡선 - 화폐수량설(Quantity of money)

     

     

     

    화폐수량설에 따르면 화폐의 중립성이 성립하므로 명목소득과 물가는 화폐공급에 의해서 정해집니다. 이 경우 화폐수요는 소득에만 의존하며, 이자율에는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즉 화폐수요는 이자율에 대해 비탄력적이고, LM곡선은 수직이 됩니다.

     

    LM곡선이 수직이라면, 확장적 재정정책에 따른 정부지출의 증가만큼 투자가 감소하므로 재정정책은 무력화되고 이자율만 하락합니다. 반면 확장적 통화정책에 따른 통화량 증가는 그만큼 명목소득을 늘리게 됩니다. 다만, 명목소득만 늘어날뿐 실질소득의 변화는 없습니다.

     

     

     

     

     

    4. 수평의 IS곡선 - 이자율이 자본이동을 결정하는 경제

     

     

     

    전세계적인 개방경제 상황에서 투자의 유일한 판단요소가 이자율이라고 가정하겠습니다. 그러면 투자는 이자율에 대해서 극단적으로 탄력적인 형태가 되므로 IS는 수평이 됩니다.

     

     

    이 경우 확장적 재정정책으로 정부지출을 늘리더라도 이자율 상승으로 인한 투자 감소로 상쇄되므로 재정정책은 무력화되며, 반면 통화량증가에 따른 이자율이 하락하면 최초 이자율로 돌아올 때까지 투자가 늘어나므로 통화정책은 강력해집니다.

     

     

    다음 시간에는 기대인플레이션이 기대된 IS-LM모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궁금하거나 지적할 사항이 있는 경우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