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환율결정이론] 환율시장모형[알아가자]경제학/[알아가자]거시경제학 2022. 4. 6. 01:05
이번 시간에는 지난 시간에 살펴보았던 M-r-e 모형을 좀 더 활용해보고, 통화론자 모형인 M-P-e 모형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환율결정이론] 오버슈팅이론 :: 하나부터열까지 지식창고 (tistory.com)
지난 오버슈팅이론에 대한 글에서 살펴봤엇지만, 다시 한 번 M-r-e 모형에 대해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통화시장모형은 r-M/P 평면에서 성립하며, 이는 유동성 선호설을 고려한 것입니다. 통화시장의 수요와 공급이 일치하는 수준에서 균형이자율 r0가 성립합니다. 그리고 환율시장은 r0가 정해져있을 때 이자율평가설에 의해 균형환율 e0가 정해집니다.
이제 이 시장에서 각종 외생변수가 변동될 때 그 효과를 분석해보겠습니다.
1) 소득 증가
외생적인 이유로 Y가 늘어나면 거래적 화폐수요 L이 증가하기 때문에 원점의 바깥방향으로 이동합니다. 이는 이자율 r0를 상승시키고 국내에 자본유입이 증가하여 e가 하락합니다. 만약 정부가 환율을 유지시키고자 한다면, r을 r0수준으로 유지시켜야 하므로 통화량을 늘려야 합니다.
2) 환율상승(자국화폐약세) 예상
환율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이 된다면, 외국자산의 수익률(Rf)이 증가하게 되므로 환율평면에서 이자율평가설 곡선이 원점에서 멀어지는 방향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이는 국내 외국자본의 유출로 이어져 환율을 상승시킵니다. 따라서 이를 막기 위해서는 긴축적인 통화정책으로 이자율을 상승시켜야 합니다.
이번에는 통화주의자(장기)모형인 M-P-e 모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통화량-물가 평면에서는 화폐수량설(M=kPY)을 가정하고, 환율시장은 절대적구매력평가설(P=ePf)을 따른다고 가정하는 모형입니다.
그리고, IS-LM에 UIRP를 적용하는 모형도 있습니다.
IS-LM-UIRP 모형은 이후에 살펴보게 될 IS-LM-BP 모형과 다른 차원에서 분석이 가능합니다.
이런 보완적 형태의 모형들도 국내외 경제 상황 등을 고려하여 선택적으로 채택, 분석하면 됩니다.
다음 시간부터는 IS-LM-BP 모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그 중 첫 번째로 BP모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궁금하거나 지적할 사항이 있는 경우 댓글로 달아주세요
'[알아가자]경제학 > [알아가자]거시경제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먼델-플레밍모형] 20. BP곡선의 이해 (0) 2022.04.23 [환율결정이론] (보충) 환율 상승/하락의 경제적 효과 (0) 2022.04.16 [환율결정이론] 오버슈팅이론 (0) 2022.03.30 [환율결정이론] 가격신축모형, 먼델-플레밍이론 등 (0) 2022.03.23 [환율결정이론] 구매력 평가설과 이자율 평가설 (0) 2022.03.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