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미시적기초-투자] 57. 투자 옵션 모형
    [알아가자]경제학/[알아가자]거시경제학 2023. 3. 19. 00:38

    이번 시간에는 투자 모형 중에서 불확실성에 기반을 둔 모형을 살펴보겠습니다.

    기존의 신고전파 투자모형이나 토빈 q이론은 확실한 자료에 근거해서 투자를 결정하는 이론이었습니다. 그러나 실제 투자상황에서는 미래의 불확실한 수익에 대한 기대로서 투자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이런 관점에서 결국 투자는 기업가의 야성적 충동(animal spirit)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며, 그 야성적 충동을 보다 미시적기초 하에서 볼 수 있도록 하는 모형이 투자 옵션 모형입니다.

    기업의 투자가치는 편익과 비용의 차이에서 발생합니다. 비용이 큰 차이가 없다면 기업의 이윤은 매출이 요인이 되며 매출에서 가장 큰 변수는 가격입니다. 그래서 여기서는 여러 변수를 단순화하여 기업이 만드는 재화의 가격을 기준으로 투자옵션 모형을 생각해보겠습니다.

    위 그래프에서 P0는 기업이 정상적인 이윤을 얻을 수 있는 가격입니다. 하지만, 불확실한 상황에서는 투자의 비가역성때문에 기업가들은 투자에 대해 보수적으로 접근하게 만듭니다. 은행 등 금융기관에서도 투자의 불확실성은 자신들이 얻는 수익의 불확실성을 뜻하므로 보다 더 높은 이윤이 기대될 때 투자를 하게 됩니다.

    그래서 기업과 은행 모두 P*가 될 때까지 투자를 하지 않게 됩니다. 그러다가 재화 가격이 P*에 도달하게 되면 투자 의향이 발생하게 되며 이를 기업의 진입가격(entry price)이라고 합니다. 정상이윤을 얻는 재화가격보다 높은 수준의 진입가격의 존재는 결국 기업이 언제든 투자를 할지 안할지 선택할 수 있는 선택권(option)이 있는 상황을 선호함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투자 옵션 모형에서는 투자의 기억효과(hysterisis)가 중요합니다. 가격변수의 수준뿐 아니라 과거의 가격 시간 경로에도 의존성을 갖습니다. 따라서 기억효과가 존재하기 때문에 정책당국은 민간에 신뢰성 있는 투자 정책을 제시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투자 환경의 불확실성을 제거해야 진입가격과 정상이윤 가격간의 갭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불확실성 하에서 다루어지는 재고이론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궁금하거나 지적할 사항은 댓글로 달아주세요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