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비자이론] 위험부담과 위험분산 분석[알아가자]경제학/[알아가자]미시경제학 2021. 5. 8. 20:32
이번 시간에는 위험성향별로 위험부담행위(내기, 게임) 참여여부를 그래프를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앞서 얘기한 것처럼 조건부상품에 대해서도 경제주체는 예산제약하 효용극대화를 따르게 되며, 이때문에 우리는 앞서 살펴보았던 소비자 이론들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1. 위험부담행위(게임, 내기)
위험부담행위에서 효용극대화 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조건부 상품에 대해 좋은 상태에 놓일 확률 p, 이때의 재화 Xg, 나쁜 상태일 확률이 1-p, 이때의 재화를 Xb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제 각 위험성향에 따라 게임의 참여 형태가 어떠한지에 대해 유리한 게임, 공정한 게임, 불리한 게임으로 나누어 살펴보겠습니다.
여기서 유리한 게임이라는 것은 참가비에 비해서 기대되는 당첨금의 규모(당첨확률×당첨금액)가 더 크다는 의미입니다.
반대로 불리한 게임은 참가비에 비해 기대되는 당첨금의 규모가 더 작다는 뜻입니다.
1) 유리한 게임
유리한 게임에서는 예산선이 등기대치선에 비해 완만하므로 위험기피자는 효용함수 형태에 따라 예산선 상의 어느 점이라도 선택이 가능합니다.
본 그래프는 재화간 평면이며, 이중에 파란색실선은 예산선, 하늘색실선은 등기대치선이 됩니다. 그리고 초록색 실선은 두 재화간 크기가 같아지는 선(=무위험선)입니다.
레온티에프 효용함수는 극단적인 위험기피자로 무조건 게임에 참여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극단적이지 않은 위험기피자라면 경우에 따라 어느 정도 게임에 참여할 수 있으며 전액 참여할 수도 있습니다.
위험중립자 및 애호자는 전액을 게임에 베팅합니다.
위험중립자는 직선의 효용함수를 갖는데 등기대치선과 기울기가 동일하고, 예산선은 등기대치선보다 완만하므로 전액 게임에 베팅하게 됩니다.
위험애호자의 경우에는 위로 볼록한 형태의 효용함수를 가지며 무조건 최대치를 게임에 베팅합니다.
2) 공정한 게임
공정한 게임에서는 예산선과 등기대치선의 기울기가 일치합니다.
이때 위험기피자는 참여하지 않으며 중립자는 무차별, 애호자는 전액을 베팅합니다.
3) 불리한 게임
불리한 게임은 예산선의 기울기가 등기대치선의 기울기보다 가파른 형태입니다.
이 형태에서 위험기피자와 중립자는 참여하지 않습니다.
다만 위험애호자는 효용함수 형태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도 베팅을 하지 않거나 전액 베팅하는 경우만 존재합니다.
위의 내용을 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2. 위험분산행위(보험)
위험분산행위에서 효용극대화 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제 각 위험성향에 따라 보험의 가입 형태가 어떠한지에 대해 유리한 보험, 공정한 보험, 불리한 보험으로 나누어 살펴보겠습니다.
유리한 보험은 납부하는 보험금에 비해서 이에 대한 보상금의 규모가 더 크다는 의미입니다.
반면 불리한 보험은 납부하는 보험금에 비해 보상금의 규모가 더 작습니다.
1) 유리한 보험
유리한 보험은 내기와 반대로 예산선이 등기대치선에 비해 가파르므로 기피자와 중립자는 완전보험에 가입합니다.
하지만, 위험 애호자는 완전보험에 들거나 아예 가입하지 않습니다.
2) 공정한 보험
공정한 보험에서는 기피자는 완전보험을 가입하고, 중립자는 모든 보험에 대해 무차별합니다. 또한 애호자는 가입하지 않습니다.
공정보험은 예산선과 등기대치선이 일치하는 것 외에도 다음의 의미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공정보험은 자주 다루는 논점으로 다음 내용이 나오면 공정보험이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 보험가입 전후의 기대소득이 같음
▷ 사고발생확률과 보험료율이 일치
▷ 가입에 따른 추가적인 순기대소득이 0
▷ 위험기피자의 위험프리미엄이 0
▷ 보험사의 기대이윤이 0
3) 불리한 보험
불리한 보험에서 위험애호자와 중립자는 가입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위험기피자는 자신의 효용함수를 고려하여 최적수준에서 가입을 하게 됩니다.
위 내용을 토대로 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다음 번에는 현시선호이론에 대해서 다루어야 하나, 잠시 건너뛰고 생산자이론부터 먼저 다루어보겠습니다.
생산함수에 대해서 논의해보겠습니다.
궁금한 점이나 지적할 사항이 있으면 바로 댓글로 알려주세요~!
'[알아가자]경제학 > [알아가자]미시경제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산자이론] 규모의 경제, 범위의 경제 그리고 규모수익 (0) 2021.05.15 [생산자이론] 생산자와 생산함수 (0) 2021.05.13 [소비자이론] 위험과 불확실성 이론의 개념 (0) 2021.05.05 [소비자이론] 사회복지제도 간 비교(현금보조, 현물보조, 가격보조, 리베이트, 이부가격제) (0) 2021.05.03 [소비자이론] 보상변화와 대등변화 (0) 2021.05.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