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비자이론] 여러가지 효용함수(콥더글라스, 레온티에프, 선형, 준선형 효용함수)[알아가자]경제학/[알아가자]미시경제학 2021. 4. 8. 22:21
이번 포스트는 학부 경제학 수준에서 다루는 여러가지 효용함수들을 살펴보겠습니다.
1. 콥-더글라스 효용함수(Cobb-Douglas utility function)
콥-더글라스 효용함수는 각 상품에 대한 지수의 합이 1로 일정한 함수를 말합니다.
콥 더글라스 효용함수는 통상적으로 생각하는 볼록한 형태의 효용함수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가장 일반적인 효용함수의 특징들을 모두 다 갖추고 있습니다.
하지만, 콥 더글라스의 최적선택은 매우 특수한 형태의 해를 가집니다.
위에서 나온 비례식에 예산제약식을 대입하면 다음과 같은 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콥더글라스 효용함수는 지수에 비례해서 지출액 비율이 정해집니다.
예를 들어 α값이 0.5라면 소득의 50%는 x재, 나머지 50%는 y재를 소비하는 데사용합니다.
α값이 0.7이라면 전체소득의 70%는 x재, 30%는 y재 구매에 사용합니다.
2. 레온티에프 효용함수(Leontief utility function)
레온티에프 효용함수는 소비하는 소비품목의 비율이 일정한 효용함수를 말합니다.
min함수는 두 값 중에 더 작은 값을 택한다는 의미입니다.
예컨대 min[5, 10] = 5, min[3, -1] = -1과 같은 식입니다.
이 효용함수를 그려보면, 다음과 같은 효용함수를 얻습니다.
이렇게 꼭짓점을 갖는 형태의 효용함수가 되는데 이때 꼭짓점의 위치는 미니멈 함수 내 두 값이 같은 수준에서 정해집니다. 즉,
위에서 알 수 있는 교훈은 레온티에프 효용함수에서는 변수의 계수에 반비례해서 소비량의 비율이 정해진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u=min[x,y] 함수라면 최적소비량은 1:1로 정해질 것이고, u=min[3x,2y]라면 최적소비량은 2:3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일반화된 수식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여기서 첫번째에 나온 max 식은 효용극대화를 의미하는 식입니다. 이 식에 대해서는 추후에 설명할 것이므로,
여기서는 레온티에프 효용함수의 형태와 최적값에 대해서만 기억하도록 합시다.
3. 선형 효용함수(Linear utility function)
선형 효용함수는 흔히 우리가 아는 일차식의 형태로 표현되는 효용함수입니다.
이 효용함수를 그려보면 단순 선형이기 때문에 예산제약식의 기울기와 효용함수의 기울기에 따라 최적소비점이 정해집니다.
효용함수기울기가 예산식의 기울기보다 가파르다면 x축 상에서 최적소비가 정해지고
효용함수의 기울기가 예산식의 기울기보다 더 완만하다면 y축 상에서 최적 소비가 정해집니다.
즉 효용함수의 기울기와 예산식의 기울기가 다르다면, 모서리 해(corner solution)를 갖습니다.
기울기가 같을 경우 예산제약식 상의 어느 점이라도 최적이 가능합니다.
이를 그림과 수식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습니다.
4. 준선형 효용함수(Quasi-linear utility function)
준선형 효용함수는 선형함수와 비선형 함수의 합으로 표현되는 함수를 말합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형태는 u = v(X)+aY의 형태가 되겠지만, 학부 이하에서 비선형 효용함수의 예는 대부분
u =lnx+y이므로 이 형태를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이 효용함수의 특징은 한계대체율이 오로지 x재에 의해서만 영향을 받는다는 점입니다.
위 수식에서 보는 바와 같이 y재의 한계효용은 1로 일정하기 때문에 오로지 x재에 따라 효용함수의 기울기가 정해집니다.
이 뜻은 x재의 크기가 같다면 모든 곳에서 효용함수의 기울기는 같다는 것이고, 바꿔 말하면 x재는 소득만 변하고 상대가격이 바뀌지 않는다면 x재의 최적 소비량은 항상 일정하다는 의미입니다.
이는 일반화된 준선형 효용함수에서도 마찬가지여서,
효용함수의 기울기는 오로지 X재에 의해서만 정해지게 됩니다.
위의 4가지 효용함수는 가장 기본적 형태의 응용함수입니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다양한 형태의 효용함수가 있는데 그 중에 하나를 소개하면서 마무리하겠습니다.
[응용] 레온티에프 함수의 응용
위에서 보이는 함수처럼 응용된 레온티에프 효용함수가 나올 경우, 가장 먼저 찾아야 하는 것은
레온티에프 함수의 꼭짓점의 위치입니다.
꼭짓점의 위치는 두 항의 크기가 같은 선 상에서 정해지므로 x+2y=2x+y를 풀면 x=y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 뒤에는 어느 한쪽이 클 때 어떻게 되는지 보면 됩니다.
x와 y의 크기에 따라 효용함수는 위와 같이 그려주면 됩니다. 그렇게 되면 효용함수는 다음과 같이 그려집니다.
살펴본 것처럼 기본형태의 효용함수가 아닌 다양한 형태의 효용함수들이 있습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또다른 응용된 효용함수 몇 가지를 더 살펴보고
효용극대화와 비용극소화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궁금하거나 틀린 부분이 있으면 언제든 댓글 달아주세요~
'[알아가자]경제학 > [알아가자]미시경제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비자이론] 효용극대화와 비용극소화, 그리고 쌍대성 (0) 2021.04.12 [소비자이론] 여러가지 효용함수2(루트, 제곱, 비재화) (4) 2021.04.10 [소비자이론] 예산제약과 최적선택 (0) 2021.04.03 [소비자이론] 한계효용체감과 한계대체율체감법칙 (0) 2021.03.29 [소비자이론] 효용함수와 무차별곡선 (0) 2021.03.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