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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균형이론] 92. 두터운 시장 외부성[알아가자]경제학/[알아가자]거시경제학 2024. 9. 22. 21:52
이번 시간에는 두터운 시장 외부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두터운 시장과 얕은 시장이 무엇인지 알아야 할텐데요
두터운 시장(thick market)이란 시장에 참여자의 수가 많아 거래가 활발한 시장을 말하며, 반대로 얕은 시장(thin market)이란 시장에 참여자의 수가 적어 거래가 적은 시장을 말합니다.
그래서 두터운 시장 외부성(thick market externality)이란 시장의 참여자가 많을수록 시장이 더 잘 작동한다는 이론으로 특히 많은 사람이 참여하기 때문에 거래를 위한 탐색비용과 대기비용이 줄어들어 폭넓은 선택을 하게되는 외부효과를 갖는다는 이론입니다.
외부효과에 대해서는 미시경제학 때 다뤘던 내용으로 다음 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여기서는 두터운 시장에 관한 외부성에 집중하여 살펴보겠습니다.
두터운 시장 외부성이 생기는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1) 공간적 의미의 두터운 시장 외부성(distribution of economic activities over space)
공간적 의미로서는 집적의 이익(gains from agglomeration)을 말합니다. 특정 상품을 거래하는 상인들이 모여 시장을 형성하게 되면, 시장참여자들은 더 낮은 비용으로 거래가 가능해집니다.
2) 시간적 의미의 두터운 시장 외부성(distribution of economic activities over time)
시간적인 의미로는 다른 참여자들이 시장에 참여하지 않는 시간보다는 다른 참여자들도 함께 참여하는 시기에 같이 활동하는 것이 더 유리합니다. 그래서 시간적으로 참여자들이 모이고 흩어지는 과정에서 경기변동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두터운 시장의 외부성은 미시경제학에서 살펴봤었던 네트워크 효과와도 맥이 닿아있는 면이 있습니다.
[시장균형이론] 네트워크효과 :: 하나부터열까지 지식창고 (tistory.com)
다음시간에는 실질임금의 경기순행성에 대한 각 학파별 분석방식을 살펴보겠습니다.
궁금하거나 지적할 사항이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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