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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균형이론] 지대와 지대추구행위[알아가자]경제학/[알아가자]미시경제학 2021. 5. 31. 22:34
이번 글에서는 지대와 지대추구행위에 대한 개념을 알아보고, 생산자잉여 및 이윤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다루어 보겠습니다.
지대에 대해 논하기에 앞서 먼저 관련 용어들을 정리하고 가겠습니다.
즉 경제적 지대란 쉽게 말하면 공급이 제한됨에 따라 공급자가 얻게 되는 초과이윤입니다. 그리고 오늘날에는 토지에 대한 지대가 사실상 고정된 공급요소에 따른 경제적 지대와 동일하므로 두 개념은 동일하게 사용하기도 합니다.
전용수입은 사업을 유지하기 위한 최소의 비용과 같으므로 영역 C가 전용수입에 해당합니다. 그리고 그 이상의 수입인 B가 경제적 지대입니다. 따라서 지대가 생산자잉여가 됩니다.
개별기업의 비용곡선에서 더 살펴보면 앞선 논의를 참고할 때 영역 ADFC가 생산자잉여이고 이 크기가 이윤과 고정비용의 합과 같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앞에서 우리는 생산자잉여와 경제적 지대가 동일하므로 ADFC는 경제적 지대(준지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대의 존재는 위 그래프에서 보는 것처럼 필연적으로 자중손실을 가져옵니다. 공급이 고정되기 때문에 생산자는 지대의 이익을 가지며 공급량이 제한되어 가격이 상승함에 따라 자중손실이 일어납니다.
지대를 만들어 내는 행위인 지대추구행위는 여러 가지 형태로 제도화되어 있기도 하고, 이익집단들이 행하기도 합니다.
1) 면허제 : 의사, 변호사 등 전문직이거나 택시 등 일부 영업 업종은 면허제를 통해서 공급량이 시장의 수요에 따라 신축적으로 변하기 어렵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는 시장 공급이 시장가격과 무관한 수직형태의 공급곡선(비탄력적인 공급곡선)으로 만들어 상당한 이익을 취할 수 있습니다.
의사, 변호사와 같은 전문직종들은 정원을 조정하고, 시험, 수련기간 등을 활용해 직업에 대한 진입장벽을 높여 사적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2) 이익집단 : 이익집단들은 로비활동을 통해 자신들에게 유리한 규제 또는 입법이 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이익집단 내에 속한 구성원들의 이익을 높일 수 있습니다.
3) 관료/정치가 : 관료와 정치가는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지위를 이용해서 각종 규제, 인허가, 진입장벽을 만들거나 없앨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들이 이익집단의 로비활동 등에 따라 정치자금을 확보하는 대신 이들을 도와줄 수 있는 제도들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특히 G. Stigler는 현실의 대부분의 규제는 공익이 아니라 이익집단들이 자신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 관료와 정치가를 포획(capture)한 결과라고 주장하기도 했습니다.
* 철의 삼각이론(iron triangle) : 지대추구행위 중 특히 이익집단, 관료, 정치가 사이에 이루어지는 결탁관계를 철의 삼각이라고 합니다. 철의 삼각은 규제 및 진입장벽을 활용하여 삼각형 내부의 소수의 그룹에 이익이 집중되는 반면 다수의 시민들은 피해를 보게됩니다. 그러나 그 비용이 다수 일반국민에게 분산되기 때문에 일반 국민들은 합리적 무시(rational ignorance)를 하게 되어 사회 전체의 후생이 개선되지 못합니다.
지대추구행위가 문제가 되는 이유는 철의 삼각에 대해서 살펴본 것처럼 사회적 비용이 초래되기 때문입니다.
1. 자중손실(deadweight loss) : 지대추구행위로 공급이 제한되면 제한 이전에 비해 균형량이 줄어들고 단가가 상승하므로 사회후생의 손실이 일어납니다.
2. 지대를 위한 비용지출 : 규제나 진입장벽으로 발생하는 지대는 규제를 유지하기 위해 로비, 소송 등에 사용될 수 있으며 이런 지출은 낭비적 비용으로 볼 수 있습니다.
3. 공평성 저해 : 지대추구행위는 자신의 시장가치 이상을 얻는 것이므로 공평성에서 문제가 있으며 지대추구행위의 결과 철의 삼각에 속하는 당사자들만 이익을 본다는 점에서 공정한 사회배분에 반합니다
4. 그외 : 지대추구행위에 따른 사회부패로 인한 문제, 경제성장의 저해, 지대를 누리는 집단의 독점적 지위를 활용함에 따른 비효율성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지대추구행위에 따른 비효율성을 치유하기 위해서는 철의 삼각에 존재하는 구성원들을 견제할 필요가 있습니다.
1. 전반적인 방향은 사회전체적으로 공정한 경쟁규범을 수립하고, 규제를 완화해나가고, 입법 및 행정영역의 정보공개가 활발해져야 합니다.
2. 구체적으로 각 경제주체별로 대안은 아래와 같이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제 생각은 아니고, 이런 방향을 예시로 들 수 있다는 점만 아시면 되겠습니다.
1) 관료 : 정부의 시장개입을 직접적인 방식에서 간접적인 방향으로 변화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행정절차를 간소화하고, 불필요한 규제는 없애야 합니다.
아울러 관료들이 이익집단에 포획되지 않도록 승진 및 급여구조를 재설계해야 합니다.
2) 정치인 : 정치자금을 양성화하고 입법과정을 투명하게 하여 일반국민의 감시를 용이하게 합니다.
3) 특수이해집단 : 로비스트 등록제를 실시하여 양성화하고 이익집단의 재정지출 공개를 의무화하는 제도도 필요합니다.
다음 시간부터는 생산곡선과 수요곡선의 본격적인 시작을 위해 기본적인 내용부터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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