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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충] 불확실성과 비대칭정보[알아가자]경제학/[알아가자]미시경제학 2021. 11. 29. 20:09
1. 불확실성과 비대칭정보 상황에서 유인설계
우리는 이전에 게임이론에서 불확실성과 위험의 관계에 대해 알아봤었습니다.
[소비자이론] 위험과 불확실성 이론의 개념 : https://fromonetoten.tistory.com/23정보경제학에서는 불확실성과 비대칭정보가 서로 유사하면서 혼용되는데 이 두 개념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두 거래 당사자 A, B가 있을 때 A는 B의 노력에 따라 자신이 얻게 되는 효용 또는 이익의 크기가 정해집니다. B가 노력을 하면 할수록, 혹은 더 고품질의 상품을 판매하거나 서비스를 제공할수록 A에게 유리합니다. 반대로 B는 자신이 상품 또는 서비스에 노력을 들인 정도를 보여줄 수 없거나 보여주지 않습니다. 이 과정에서 B의 노력 정도에 대한 정보가 비대칭정보로 존재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 정보량의 차이로 발생한 비대칭정보는 두 거래당사자 간에 거래 사전에는 역선택 문제로, 거래 사후에는 도덕적 해이로 나타납니다.
그런데 어떤 시장에서는 B의 노력한 정도는 볼 수 없지만, 노력에 따른 성과는 A가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예컨대 중고차 시장에서 소비자 A가 판매자 B와 거래하는데 B와 거래한 사람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고, 거래한 사람수도 많다면 A는 B와의 거래를 더 신뢰할 것입니다. 또는 변호사 시장에서 소비자 A가 변호사 B와 거래하는데 B의 승소율이 시장 평균보다 높다면 A는 B가 더 성실하고 노력을 하는 사람이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노력을 측정하기가 어려운 비대칭정보 상황에서는 노력 대신 성과를 측정하여 비대칭정보 상황을 해소하고자 노력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알다시피 노력과 성과가 반드시 비례하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노력-성과 간에 불확실성이 있는 경우를 고려하여, A의 유인설계는 다음과 같이 이루어집니다.
2. 불완전정보의 효과
게임이론에서 우리가 살펴본 또 다른 하나는 불완전정보(imperfect information)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게임이론] 불완전/불비 게임(정보와 게임) : https://fromonetoten.tistory.com/65
불완전 정보는 완전정보와 반대되는 개념으로 의사결정을 위한 모든 정보 중 일부 또는 전체를 알 수 없는 상황을 말합니다. 따라서, 소비자가 불완전 정보 상황에서 얻는 효용(u1)은 완전 정보 상황(u0)에 비해서 감소하게 됩니다.
1) Y재의 가격정보 부족
Y재에 대한 가격 정보를 제대로 알고 있었다면 소비자가 E0를 택하고, U0의 효용을 누렸을 것입니다.
그런데 잘못된 가격정보를 알고 있을 경우(예컨대 가격이 더 높은 것으로 알고 있을 경우), 소비자는 E1을 택하고, U1의 효용을 갖게 됩니다. 이는 본래 선택할 수 있는 예산 영역 내의 점을 택한 것으로 효용이 감소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상품 질에 대한 정보 부족
상품 질에 대한 제대로 된 정보를 알았다면 u0의 효용을 누렸을 것이지만, Y재의 품질에 대한 정보가 불완전하여 효용체계가 완전정보일 때와 달라져 v1의 효용밖에 얻지 못합니다. 그리고 v1의 크기는 그 부존점을 지나는 u1을 고려했을 때 u0보다 떨어짐을 알 수 있습니다.
3) 상품 정보 부족
Y재의 존재 자체를 알지 못하여 얻게 되는 효용의 크기는 알고 있을 때에 비해 떨어집니다.
4) 과대광고
Y재에 대한 과대광고는 개인의 선호를 바꾸어 완전정보일 때에 비해서 Y재를 더 소비하게 만듭니다. 그래서 바뀌게 된 균형 E1에서는 기존 균형 E0에 비해 효용을 감소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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